새소식

​孔紀 2572년 秋季釋奠 奉行 및 전교 인사말씀
21/09/16 15:14:36 김정현 조회 6801
2021년 9월 16일( 陰曆 八月 10日 丁卯) 大邱鄕校 大成殿에서는 孔紀 二千五百七十二年 秋季釋奠이 奉行되었다.
이번 석전의 초헌관은 유고로 인해 석전을 봉행하지 못하게 된 嶺南大學校 崔外出 總長을 대행하여 嶺南大學校 金載春 교육혁신부총장이, 아헌관은 朴熙俊 大邱廣域市 文化體育觀光局長이, 終獻官은 禹鍾明 儒林이 맡았으며, 동종분헌관은 金昌鎬 儒林, 서종분헌관은 李壽睦 儒林이, 廟司는 都鍾基 儒林, 執禮는 金相晩 儒林, 大祝은 洪性寬 儒林이 맡았다.
대구향교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고 있어서 코로나 방역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향교 전공간을 소독하고 대구광역시 방역지침에 준거하여 백신2차접종을 마친 유림들을 대성전에 입장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이번 석전에 참여한 유림은 시도를 한 유림은 190명이었으나, 실제 참여한 인원은 240명 정도로 추산된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부득이 준례(餕禮)를 생략하였으며, 참제자 들에게 중식을 제공하지 않고 빵과 기념품을 배부하였다.






  삼상향
행 전폐례

행 초헌례


행 아헌례

행 종헌례
동종 분헌관 헌작
서종분헌관 헌작

                        
음복례를 행하는 장면


우종익 전교와 헌관

                                                             헌관 및 집사자 기념촬영
 
우종익 전교 人事 말씀
 
 辛丑年 8월 上丁日, 孔紀2572年 大邱鄕校 秋季釋奠大祭를 맞아 初獻官 崔外出 嶺南大學校 總長님, 亞獻官 朴熙俊 大邱廣域市  文化體育觀光局長님 그리고 終獻官 禹鍾明 儒林을 비롯한 여러 儒林들을 모신 가운데 釋奠大祭를 奉行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의 危險과 公私間 바쁘신 中에도 先聖先賢의 높은 精神과 倫理道德의 큰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고자 이렇게 參禮해 주신 內外賓과 儒林 諸賢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해 봄부터 우리는 예기치 못한 코로나19로 各 分野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 因하여 오늘 釋奠에 參禮하시는 儒林 여러분들에게 防疫守則 遵守에 따른 制約과 制限으로 不便함을 드리게 됨에 諒解와 協助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뿐만아니라, 매월 朔望日 焚香禮마져도 參禮人員을 制限하고 掌議總會, 書藝大展, 漢詩白日場, 耆老宴 등을 非對面으로 치름으로서 함께 모여 疏通하고 情談이라도 나눌 수 있는 機會마져도 잃어버린 오랜 시간들을 견뎌 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를 탓하며 우리의 주어진 本然의 召命을 放棄할 수 없습니다.
 비록 더 어렵고 힘든 狀況이 주어진다 해도 그 危機를 克復하고 對處하는 智慧와 防疫守則을 徹底히 遵守하는 努力을 더하여 開講한 明倫大學과 禮節大學, 初中等 學生들의 人性敎育과 忠孝敎室 등의 運營 結果는 從前보다 오히려 體系가 定立되고 受講生의 수가 增加하였으며 또한 그 滿足度가 높아지고 있음은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釋奠大祭는 儒敎를 創始하신 孔夫子를 비롯한 5聖位와 宋朝二賢, 그리고 우리나라 18賢, 先聖先師의 學德을 기리는 儒敎的 祭祀儀式으로 無形文化財 第85號로 지정되었으며, 儀禮節次가 잘 保存되어 있는 傳統儒敎文化遺産입니다.
우리가 每年 春秋로 釋奠大祭를 奉行하고, 초하루, 보름에 焚香禮를 올리는 것은 仁·義·禮·智·信의 五常과 修齊治平의 大道를 바탕으로 우리 선조들이 목숨바쳐 지켜온 선비정신을 實踐하고 우리 民族의 正體性으로 우리가 繼承發展시켜야 할 責務이고 召命이기 때문입니다.
孔夫子께서는 論語 里仁篇에서 君子는 ‘危急한 狀況이라도 반드시 仁에서 떠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仁은 寬容과 包容이며 配慮와 尊重, 妥協과 和合입니다. 일찌기 聖賢께서 깨우쳐 주신 가르침은 오늘날 우리들이 힘든 世上을 살아가는 지혜입니다.
 오늘 孔紀 2572年 釋奠大祭를 奉行하기 위해 그동안 準備에 萬全을 기해주신 鄕校 任職員 여러분과 釋奠大祭에서 職任을 맡아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感謝 드리며, 오늘 이 釋奠에 精誠어린 獻誠을 보내주신 各 門中과 機關, 團體 및 儒林여러분께 다시 한번 衷心으로 感謝드립니다.
感謝합니다.
 
孔紀 2572년 9月 16日
大邱鄕校 典校 禹鍾益 드림
이전글 대구향교 전통혼례식 재개
다음글 2021년 대구향교 장학금 수여식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
댓글목록 0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답글쓰기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