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대구향교 전병조 양태열 기공비 정비 21. 11. 28
21/12/08 16:23:16 김정현 조회 6088
대구 향교 대성전 앞에 있는  전병조 전 재단이사장과  양태열 전 전교의 기공비가 지난 11월 28일 중화양씨 대봉공 종중 양표환회장의 성심과 물력으로 재 정비를 하였다.  전병조 전 재단이사장과  양태열 전 전교는 1970년대에 향교재산을 찾고 정부재정을 확보하여 대성전을 중수하고 명륜당을 개축하였으며 내삼문 동소문 등 일체의 향교 건물을 정비하고 동대구역전에 여관을 지어 향교재원을 확보한 공이 있어서 유림총회를 거쳐 대성전 앞 양사재 옆에 기공비가 세워진 바 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고 향교 담장 정비 등을 하는 과정에서 빗돌이 기울어지고 지나치게 외진 곳에 방치된 느낌이 있어 우종익 전교의 제안을 중화양씨 대봉공문중 양표환 회장이 받아들여 빗돌을 앞으로 당기고 둘레석을 하여 정비하였다. 이에 명을 해석하여 싣는다. 

             정비하기 전의 비석 모습

정비후 비석의 모습



 
鄕校財團 理事長 全柄朝 紀 功 碑
大 邱 鄕 校 典校 楊泰烈


 
 鄕校財團理事長(前 典校) 全柄朝 字 華執 號 五峰 本貫은 沃川이니 高麗太師 諡 忠烈公 諱 以甲 三十一世孫이오 鄕校 典校 楊泰烈 字 和若 號 農隱 本貫은 中和이니 大司憲 諱 熙止 號 大峰公 十六世孫이다. 兩公은 本鄕 世家 後裔로서 祖先의 遺訓을 받아 志操穩健하고 行誼端正하며 德學兼備하고 早抱經綸하신 분이다.
本鄕校는 李朝國初校洞에 刱建하였다가 壬辰倭亂에 燒失되고 亂後八年 己亥에 觀察使 金九鼎이 達城公園 南角에 移建하였다가 蛇蝎不詳事가 있어 後 七年 乙巳에 舊地校洞에 大成殿을 還移하고 後 二十年甲子에 府使 韓明勗 趙國賓이 相繼하여 明倫堂을 建立하고 後 三百六年 壬申에 市勢澎漲하여 尊聖衛道之地가 못된다 하여 知事 金瑞圭 郡守 朴濟輪 直員 全柄坤이 相議하여 今址 南山洞에 다시 移建하였든 것이다. 當時 鄕校 財産이 無慮 二千石 相當의 巨財가 있었다한다 그러나 世降俗靡하여 日帝의 侵掠을 방아왔고 또 光復後 鄕校財團이 刱立하여 不義輩가 財權을 掌握하고 財産을 賣却蕩盡하고 甚至於 明倫堂까지 賃貸借하면서 鄕校補修는 姑舍하고 享祀費支給까지 받지 못하여 儒林誠金으로 享費를 僅僅 替當해 왔으며 四十餘年間 放置한 大成殿 明倫堂 其他 建物 全部가 頹落滲漏하여 見者의 咨嗟를 不禁하였다. 그러나 財産을 앗아간 財團은 厚顔無耻 袖手傍觀하고 鄕校自體에서도 아무 對策이 없었다. 兩公이 病憾하고 慨然蹶起하여 救校運動에 나서 道內 四十三鄕校중 三十鄕校 典校를 戶別巡訪 呼訴說得하여 二十九名의 同志를 얻어 財團의 不義輩를 追放掃蕩하고 理事長常務理事가 되어 莫大한 遺失財産을 索出하고 一方 道市當局에 陳情하여 道市費 補助 三千五百萬원을 獲得하고 索出財産中 一部賣却代 三千五百萬원 合 七千萬원으로서 大成殿 東西兩廡 內三門 東小門은 仍舊補修하고 明倫堂은 新資材로 改築하고 會館과 外三門 廚舍 等 建物을 新築하고 垣墻을 一齊 改築하며 附近 民家 撤去 上來 階段 石築 淨化事業을 展開하여 國內唯一鄕校로 指稱하는 面貌를 세우고 會館 下層에 店鋪三間과 東大邱驛前에 東都旅館三層建物을 建立하여 鄕校維持 財源을 確保하였다. 登斯校者 누가 이 兩公의 功勞를 讚美아니 하리오. 前春 儒林總會에서 兩公의 功績을 讚揚하여 紀功碑 建立의 發議가 있었으나 兩公의 固辭로 一時保留하였다가 本校秋期大祭後 總會에서 다시 發議하여 本紀功碑 建立을 決議하여 玆에 建立하고 銘曰
 
偉哉兩公 위대하도다 두 분이시여
校運扶顚 향교의 쓰러진 운을 붙들어
聖廟重修 대성전을 중수하고
倫堂再建 명륜당을 재건하였도다.
索亡築館 잃어버린 재산을 찾아 회관을 짓고
確保財源 재원을 확보하였으니
功垂百世 공적이 백세에 드리워짐을
片石堪言 한 조각 빗돌이 말한다오.
 
孔夫子紀元二千五百三十一年(1980) 庚申九月 日
 
大邱鄕校儒林總會 一同

 
           執行委員長    朴英載
       
          委員
          金成業 朴泰圭 金圭卓 權宰基 李道元 삭   명 金兌源 金熙煥
          金允中 卞基植 趙鳳來 徐相萬 權五錫 余鎬相 李章熙 金奎煥
          具滋業 都兌基 徐鎭億 全柄用 柳경煥 全炳會 楊命周
 
이전글 향교 의전국 총무국 사무실 이전 2021. 12. 8
다음글 제 44기 대구향교 여성유도회 수료식 21. 12. 1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
댓글목록 0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답글쓰기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