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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語 한마디 22 我未見好仁者(아미견호인자)
24/08/04 07:56:19 金 鍾國 조회 290
論語 한마디 22 我未見好仁者
子曰 我未見好仁者와 惡不仁者로라 好仁者는 無以尙之요 惡不仁者는
      (아미견호인자)  (오불인자)    (호인자)  (무이상지)   (오불인자)
其爲仁矣에 不使不仁者加乎其身이니라 好仁者는 無以尙之라
(기위인의) (불사불인자가호기신)        (호인자)  (무이상지)
惡不仁者는 其爲仁矣라 不使不仁者加好其身이니라
(오불인자) (기위인의)   (불사불인자가호기신)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인을 좋아하는 자(明道, 晏子)와 불인을 미워하는 자(伊川, 孟子)를 보지 못하였다.”인을 좋아하는 자는 그보다 더할 수 없고, 불인을 싫어하는 자는 그가 인을 행할 때에 불인한 것으로 하여금 그 몸에 가해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尙: 더하다, 올려 놓다.
 
*부자께서 스스로 말씀하시기를 “인을 좋아하는 자와 불인을 미워하는 자는 보지 못했다. 인을 좋아하는 자는 仁이 좋아할 만한 것임을 참으로 안다. 그러므로 천하의 일이 그보다 더할 수 없는 것이요 불인을 싫어하는 자는 불인이 미워할 만함을 참으로 안다. 그러므로 그 인을 함에 不仁한 일을 완전히 끊어버려서 조금이라도 자기 몸에 미침이 있지 않게 한다”하였다. 이것은 모두 덕을 완성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을 얻어서 보기 어려운 것이다.

*程明道, 程伊川 두 선생은 형제간이다. 정명도(程明道, 1032~1085)·정이천(程伊川, 1033~1107): 이들 중 정명도는 맹자 사후로 단절되었던 유가의 전통 개념들을 서로 연관시키고 체계화시켜 형이상학적인 이론 체계를 만들었다. 伊川선생은 중국 宋나라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兄 명도와 더불어 성리학과 양명학의 원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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