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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高句麗를 고구리로 읽어야 하는 까닭(2)
24/02/08 19:54:23 金 鍾國 조회 1067
서길수 교수의 고구리, 고리의 역사
 
3) 단재와 이병도의 견해
丹齋 申采浩는 朝鮮上古史에서 고구리의 소리 값을 ‘가우리’라 했다. 屹升骨에 建都하야 國號를 『가우리』라 하야 吏讀字로 高句麗라 쓰니 까우리는 中京 혹은 中國이란 뜻이리라 하였다.
李丙燾의 ‘高麗’를 ‘kauli(가우리)'는 이병도가 申采浩의 표현에 알파를 더한 것이다. 중국에서도 三國時代로부터는 高句麗’를 대개 ‘高句麗’로 쓰고(書) 隨唐時代루부터는 ‘高麗’로 약칭하여 지금까지도 한국인들은 일반적으로 ‘‘kauli’라고 부르고 있다.
高句麗도 바로 ‘수릿골’ ‘숱골’의 譯에 틀림없는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수릿골(高句麗)’은 본시 首邑(都)⸳上邑(都)의 뜻에서 도시명 내지 國名으로 化하였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麗를 平聲으로는 ‘리’가되고, 去聲으로는 ‘려’가 된다. 고구리로 쓴 것은 동명성왕(추모/주몽 (BC 37 ~ BC 20)에서 19대 광개토대왕(391~412)까지 이어지고, 20대 장수왕(412~491) 때, 그러니까 장수왕 원년까지 고구리로 써오다가 413년에 國名을 고구리로 바꾸었다는 것이다.
 
4)불교서적이 풀어준 ‘고리’의 상징 닭깃털관(鷄羽冠)
 아래 사진은 쌍기둥무덤(雙楹塚)에 그려진 깃털을 꽂은 모습  

<大唐西域求法高僧傳(691)을 쓴 義淨(635~713)은 처음에는 신라 사람이라고 판단했다.
정관(627~649) 연간에 바른 가르침을 좇아 구하는 거룩한(붇다의) 자취를 찾아 예를 올리기 위해 長安의 廣脇, 산 이름)을 떠났다.
天竺國의 날란다寺에 머물면서 律과 논리를 많이 익히고, 뭇 경전을 베껴 썼으나 불행하게도 고국으로 돌아가겠다고 단단히 마음먹은 바를 이루지 못하고 계귀(鷄貴) 동쪽 변두리에서 일어나 龍泉의 서쪽 끝에서 돌아가시니, 이국땅에서 덧없음(無常)을 느끼는 구나. 나이는 70 남짓으로 마감하다. 鷄貴는 산크리스트어로 ‘꾸꾸떼스바라’矩矩吒㗨說羅(kukkutesvara)를 말한다. 꾸꾸다스는 닭을 말하고, 이스바라는 ‘귀하게 여기다’를 말하는데, 이곳이 바로 ‘고리’나라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 나라는 닭신(鷄神)을 공경하고 귀하게 여기기 때문에 닭의 깃털을 꽂아 겉을 꾸민다고 한다. 날란다에 못이 있는데, 龍泉이라 하고 서방에서는 고리(句麗)를 ‘구구타스바라’라고 부른다.
고리에서 태어났는데 신라 사람이라고 한 것은 천축국에서 20년 쯤 뒤 668년에는 고리조정이 당나라에 항복한 뒤라서 신라인으로 표현한 것이고 原은 ‘고리人’인 것이다.
大唐西域求法高僧傳(691년)에는 鷄貴는 고리(高麗)이고 산스크리트로는 ‘구구타왜설라’라 한다. 해동고승전(1215)에는 鷄貴는 신라라 했으며 , 三國遺事(1281)에는 계귀= 海東을 표현 했으나 실은 구리(高句麗) 망한 다음에 이 책이 만들어져 신라 사람으로 된 것이다.
 
5) 하늘닭(天鷄)과 태양새(陽鳥) 

6세기 梁나라(464~549, 武帝 502~549) 職貢圖에의 고구리, 백제, 신라의 사절의 모습을 보면 옆의 그림과 같다. 양 무제의 아들 소역(蕭繹)이 무제 즉위 40년(541)을 기념하여 梁나라에 조공하는 사절의 모습을 그린 그림에 보면 고리국의 사절 모자에 보면 닭신(鷄神)을 공경하는 의미의 닭 깃털을 장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그림 왼쪽부터 신라, 백제, 고구리 사절을 나타낸 것 이고, 맨 오른 쪽 그림의 두 사신은 칼을 차고 있으며 닭깃털관을 쓰고 있어 무관임을 알 수 있다. 고구려를 표현한 예를 알아보자. 서길수 교수는 다음과 같이 구리(高麗)를 표현한 자료로 제시했다. 

 
돌궐비문에는‘맥구리’, ‘맥고리’, 로마문자에서는 ‘무크리’, 산스크리트는 ‘무꾸리’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한자로 나타내면 모두 貊句麗로 되는 셈이다.

고구리는 장수왕 때인 413년에 ‘고구리’를 ‘고리’로 바꾸었다는 사실이다. 그러면 이번에는 세계 여러 곳에 있는 ‘고리’로 표현한 자료를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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