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三이라는 숫자가 주는 의미(2)
23/08/27 17:38:27 金 鍾國 조회 8047

인 경기였음을 알려준다. 그러나 씨름은 때론 싸움의 원인이 되기도 하여, 한 때 씨름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대한씨름협호가 주최하는 씨름대회, 1983년 한국민속 씨름대회(현 한국씨름연맹)이 주최하는 씨름대회로 출범하였으나 프로팀들이 해체되면서 2006년부터 지자체 및 실업씨름단이 참가하는 대회로 변하여왔다.( 위키백과에서 인용)
 
▲ 3단 뛰기: 세단뛰기는 스피드, 도약력, 리듬성이 요구되는 종목으로 도움닫기를 제외한 홉(hop), 스텝(step), 점프(jump)의 3단계 기술로 이루어진 육상 종목이다. 또한 스피드, 도약력, 리듬성이 요구되는 종목이다. 홉은 발구름한 발로 착지하는 동작이고 스텝은 세단뛰기에서 가장 중요한 동작으로 구른 발의 반대쪽 발로 착지하는 것을 말하며 되도록 강하게 발구르기를 해야 하며,착지는 멀리뛰기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세단뛰기 경기에서는 6회의 시기 중 가장 좋은 기록을 자기의 기록으로 한다.
 
▲ 三位一體: 기독교의 중심적 敎義로 聖父, 聖子, 聖神을 동일한 神格으로 여기는 敎義이다.
신자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음식을 먹기 전 성부, 성자, 성신의 성호를 긋고 식사 전 기도와 식사 후 기도를 한다.
▲ 三分鼎足(삼분정족) : 셋으로 나뉜 것이 솥의 발 같다는 뜻으로, 솥발처럼 삼자(三者) 천하를 삼분(三分)하고 있다는 의미
▲ 三水甲山: 우리나라에서 가장 험한 산골이라 이르던 삼수와 갑산, 조선시대 귀양지의 하나이다.
 
▲ 三千甲子 東方 朔: 우리에게 알려진 삼천갑자 동방삭으로 알려진 이야기 속의 인물은 실재 존재했던 인물이다. 司馬遷과 친한 사이여서 사기열전 말미에 잠깐 언급했고, 漢書列傳기록이 있다. 멀쩡히 살아있는 인물인데, 재주와 능력이 뛰어나서 점점 평가가 올라가서 나중에 신선의 경지에 이르렀다. 中略
漢 武帝가 인재를 구한다는 소식에 동방 삭이 3천개의 대나무쪽에 글을 쓰고 수레에 실어 武帝에게 글을 올렸다. 글 내용이 많을 뿐 아니라 필체도 당당해 읽는 대만 두 달이 걸렸다고 한다. 워낙 재주가 많아 한 무제가 묻을 것이 있을 때 마다 동방 삭을 불렀다고 하는데, 대답하지 못하는 것이 없었다고 한다. 어느 날 長生의 비법을 얻고자 신선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곤륜산 서왕모가 시녀를 보내 만나자고 했다.(서왕모는 도교를 지배하는 최고의 여신)
 
武帝는 바로 동방 삭을 불러 서왕모를 영접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7월7일 밤 숱한 신선들을 거느리고 구름과 함께 용이 끄는 마차를 타고 찾아온 서왕모를 극진히 대접했다. 서왕모는 기분이 좋아서 복숭아 일곱 개를 꺼내서 세 개는 지신이 먹고 네 개를 무제에게 주었다. 무제는 서왕모 모르게 그 씨를 숨겼으나 서왕모는 “그것은 3천년에 하번 열리는 반도(蟠桃)의 씨다. 너와 같은 인간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仙界의 물건이라 지상에서 키워봐야 쓸모없다는 이야기다. 서왕모는 무리 중에 동방 삭을 발견하고 무제에게 “저 자는 내 蟠桃를 세 번이나 훔쳐 먹은 자”라고 말했다. 서왕모는 인간 세계로 내려와 武帝의 신하가 되었던 것이다. 무제는 서왕모에게 불로장생의 비법을 물었는데, 서왕모는 “너는 전쟁을 좋아하기 때문에 신선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사람을 죽이지 않고 仙道를 열심히 수행하면 地仙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전글 삼강오륜(三綱五倫) 에 관하여
다음글 인성 체험 교육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
댓글목록 0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답글쓰기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