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語 한마디 25 君子 喩於義(군자 유어의)
子曰 君子는 喩於義하고 小人은 喩於利니라
(군자) (유어의) (소인) (유어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이익에 밝다”
유(喩-깨달을 유)는 효(曉-깨달을 효)와 같다. 의(義)는 천리(天理)의 마땅함이요, 이(利)는 인정의 하고자 함이다.
*程子(程伊川)가 말씀하셨다.
“군자가 義에 있어서는 소인들이 이익에 있어서와 같으니, 오직 깊이 깨닫는다. 이 때문에 독실히 좋아하는 것이다”
*楊氏가 말하였다. “군자는 생명을 버리고 義를 취하는 자가 있으니, 이익을 가지고 말한다면 사람의 하고자 함이 삶보다 더 심한 것이 없고, 싫어함이 죽음보다 심한 것이 없으니 누가 기꺼이 생명을 버리고 義를 취하겠는가? 그 깨닫고 있는 것이 義일 뿐이요, 利가 이익이 됨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小人은 이와 반대가 된다.
子曰 君子는 喩於義하고 小人은 喩於利니라
(군자) (유어의) (소인) (유어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이익에 밝다”
유(喩-깨달을 유)는 효(曉-깨달을 효)와 같다. 의(義)는 천리(天理)의 마땅함이요, 이(利)는 인정의 하고자 함이다.
*程子(程伊川)가 말씀하셨다.
“군자가 義에 있어서는 소인들이 이익에 있어서와 같으니, 오직 깊이 깨닫는다. 이 때문에 독실히 좋아하는 것이다”
*楊氏가 말하였다. “군자는 생명을 버리고 義를 취하는 자가 있으니, 이익을 가지고 말한다면 사람의 하고자 함이 삶보다 더 심한 것이 없고, 싫어함이 죽음보다 심한 것이 없으니 누가 기꺼이 생명을 버리고 義를 취하겠는가? 그 깨닫고 있는 것이 義일 뿐이요, 利가 이익이 됨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小人은 이와 반대가 된다.